독일의 민요에 “나는 살고 있다. 그러나 나의 목숨의 길이는 모른다”는 것이 있다. 그런데, 자신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 모르고, 또 지금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면서도 알려고 애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많다. 하지만, 모두들 자기 나이에 대해서는 조금은 민감하다. 오래 살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았느냐가 중요하다. 또 몇 해 동안 어떤 일을하며 살아왔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몇 해 동안 어떤 보람있는 일을 하며 살아왔는지가 중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얼마만큼 나잇값을 하며 겸손하게 말과 행동을 바르게 하며 살아왔고, 나이를 먹어 가면서 이승이 아닌 다른 세상을 향해가면서 바른 노자로 준비를 하는지가 중요하다. 문제는 나잇값이다. “나잇값을 해라, 나이 헛먹었나”라고 하는 말이 있다. 이는 나잇값이 비운 밥그릇 숫자에 따라 그냥 거저 얻어진 헐값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이는 그 나름대로 상당한 값이 나간다. 고래로부터 언제 어디서나 변치 않는 진리다. 나이가 많은 분에게 함부로 대하다간 큰코 다치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도 나이가 많은 것은 적은 것보다는 그냥 값이 더 나갈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인격
혹자는 비교할걸 비교하라고 하는데... 한국판 이멜다 여사를 금새 잊어버리는 걸로 봐서... 자신이 대통령인줄??? 착각하고 사시던 분이 엊그제까지 계셨던거 같은데... "우리 남편 어디 있나요?“ 체코 성당에서 호들갑을 떨던 그분.. 대한민국 경찰견과도 허물없이 교분을 나누시는, 국가수반의 부인으로 품격도 남다르고... 무서운(?) 기자분들과도 소탈하게... 하도 끼레기들이 설쳐 대길래 한 사진과 함께 한 말씀 남깁니다. < S M >
옛날 어르신들에 따르면 “마음 씀씀이는 넓은 바다의 물과 같고 입은 태산처럼 무거워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널리 마음을 쓰고 입은 무겁게 하라는 뜻으로 “입이 바로 화의 문”이라는 구시화지문(口是禍之門)과 상통하는 말이다. 그래서 조물주는 가벼이 말하기보다 듣기를 중시하고, 또 말을 함에 있어서 자신을 낮추고 치우치지 말라는 뜻으로 귀와는 달리 얼굴의 중앙 아래에 횡으로 편평한 단 하나의 입만을 가지게 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국가정보원장을 지낸 자가 정치인과 기업인, 언론인 등의 존안(存案) 자료를 뜻하는 이른바 ‘국정원 X파일’의 존재를 언급하질 않나, 사사건건 새정부의 국정운영에 훈수 아닌 훈수를 두는 것을 보면, 마치 영양분을 받아들여야 입을 노폐물 내뱉는 항문처럼 쓰고 있음에 경탄을 금할 수 없다. 어느 때인가부터 탐욕을 성실한 능력이라 하고, 망언을 강직한 성품이라 하는 것이 나타나더니, 근간에는 국가의 최고위층을 지낸 자의 입에서 분뇨가 터져 나오고 있다. 마치 이렇게 하는 것이 시류를 잘 좇아 훌륭한 막후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오랜 세월을 산 사람들의 눈이 어두워지는 것은 보지 않아야 할 것은 보지 말라
참 이상하다. SI가 어떻고 대통령 기록물이 어떻고 말들이 많지만, 최북단 접경지역을 오가는 어업지도선 CCTV가 하필 그때 파손이라... 당시 청와대 하명으로 ‘월북’ 프레임을 씌우려했으면, 가장 먼저 CCTV 증거부터 조작 내지 없앴을 건 너무 뻔한데... 무조건 CCTV 고장 수사 상황부터 밝히라고 하세요. 자꾸 헛발질 하지 마시고!!!! 당시 뉴스1의 기사랍니다. < T J > "무궁화10호 CCTV 출항 땐 멀쩡"… 고의로 훼손했나? 서해어업관리단 "16일 출항 당시 정상… 해경 수사 중" (목포=뉴스1) 박진규 기자 = 목포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 A씨(47)가 북한군에 피살된 사건과 관련, 출항 당시 어업지도선 내 CCTV는 정상 작동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어업관리단 상황실장 B씨는 25일 <뉴스1>과 통화에서 "16일 출항 당시 정상 작동되던 어업지도선 무궁화10호의 CCTV가 항해 중 고장난 원인을 알 수 없다"며 "현재 해경에서 고장 시점이나 원인 등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선내 CCTV가 정상작동 중 자연 고장났을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 의해 고의로 훼손됐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해경은 지난 21일
사람마다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누구나 자신만의 독선의 창을 통해서 무엇을 보고 느낀다. 이것은 자신의 삶의 과정에서 형성된 것으로 남이 이야기 한다고 그리 쉽게 바뀌지 않는다. 특히, 남들을 받들기보다 남들로부터 받들려져 온 삶에서, 남의 간섭을 그다지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 독선의 창이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공양이나 봉헌 등에 단 한 번도 빠지거나 지각하는 일이 없이 정진하는, 속세를 멀리한 일부 수도자, 즉 신망을 받고 있는 신부님·수녀님·스님·목사님 등에게 많이 나타난다. 또한, 자신의 글과 말만 보았을 때에 인격에 조금의 흐트러짐도 없어 보이는 일부 문필가나 학자 등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리고 사회적 선망의 지위에 이르러 많은 사람들로부터 부러움을 받고 있는 일부 국회의원·장차관·판검사 등에게 많이 나타난다. 이들은 대체로 현실 세계의 일반인이 가지는 보편타당성이 결여된 독특한 독선의 창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자신이 생각하고 싶은 대로만 생각하고, 자신이 말하고 싶은 대로만 말하고, 자신이 듣고 싶은 대로만 듣고, 자신이 행동하고 싶은 대로만 행동하는 것을 원한다. 이는 남을 의식하는 것이 부족한 상태에서 비롯되며,
북한군의 침략에 의해 3년간 지속된 참혹한 6·25전쟁이 일어난 지도 벌써 72년을 맞이한다. 이 전쟁에서 한국군 및 유엔군의 인명 피해를 살펴보면, 전사·부상·실종 및 포로는 대략 17만 6천명·55만 4천명·4만 3천명으로 전체 77만 3천명이었다. 전사·부상·실종 및 포로 중에서 한국군은 대략 13만 8천명·45만 1천명·3만 3천명으로 전체 62만 2천명이었으며, 유엔군은 3만 8천명·10만 4천명·1만명으로 전체 15만 2천명이었다. 그리고 한국의 민간인 인명 피해를 살펴보면, 사망·학살·부상·납치·행방불명은 대략 24만 5천명·12만 9천명·22만 7천명·8만 5천명·30만 3천명으로 전체 98만 9천명이었다. 이 수치에 포함되지 않는 기아·질병 등으로 인한 민간인의 인명 피해까지 고려한다면, 한국군과 민간인의 전체 피해는 약 2백만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25전쟁 발발시의 한반도의 인구는 대략 3천만명 남짓이었으며, 한국은 2천만 조금 못 미치는 정도였으니 인구의 10%가 희생된 것이다. 당시 가족 구성이 농업경제의 대가족이었음을 고려하면 4촌내에 피해자가 없는 집안이 거의 없다시피 한 아주 참혹한 전쟁이었다. 특히, 낙동강을 경계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만연하던 근간에 어느 특정 국가가 백신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어느 나라보다 큰 국력의 패권의 국가가 된 것과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강대국은 반도체, 바이오 및 기초과학 기술 등의 핵심 전략 분야의 기술력이 국력의 새로운 기준으로 부상함에 따라 그 주도권을 쟁취하기 위해 혈안이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글로벌 시장의 여러 가지 혼돈, 변화,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길에 과학기술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첫째도 기술, 둘째도 기술, 셋째도 기술”이라며 기술 초격차를 강조하였다. 이제 세계는 군사력이 국가를 보호하는 국력이라고 여기던 시대를 지나서, 기술력이 국가를 보호하는 국력으로 여기는 시대로 들어선 것이다. 중국은 글로벌 시장에 반제품과 완제품을 공급하는 공장의 역할을 하며, 근간에 경제적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중국은 이와 같은 산업 체제로는 더 이상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절실히 느끼고 온갖 불법과 탈법을 동원해서라도 선진국의 기술을 도취(盜取)하고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전자 산업에 필수불가결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고자 천문학적 자금을 투입하였고, 반도체 기술의 글로
반(反)지성이라는 것은 20세기의 시대적 산물로, 단어부터 주는 느낌이 지성에 대한 반대와 부정이다. 그래서 反지성은 감성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지성을 적대시하고 불신하는 태도로 교육, 철학, 문학, 예술, 과학이 쓸데없고 경멸스럽다는 조롱의 형태를 나타내 보였다. 종교과학에서는 反지성의 주창자들이 과학의 바탕에서 본 정확성이나 타당성이 있는 사실 또는 지식을 공격하거나 차단하는 형태를 취하였다. 이 反지성이 극도에 달한 종교과학의 행태는 교과서에서 진화론을 삭제하는 사건 등을 들 수 있다. 사회정치에서는 反지성의 주창자들이 사회의 특권층에 맞서 대중을 옹호하는 사람이라 자처하며 인기영합정치, 전체정치, 독재정치의 행태를 보였다. 反지성이 극도에 달한 사회정치의 형태는 독일의 아돌프 히틀러 치하, 캄보디아의 폴 포트와 크메르루즈 치하 등을 들 수 있다. 동해보복(同害報復)의 의미는 “피해자가 입은 피해와 동일한 정도의 손해를 가해자에게 가한다는 보복”이다. 응보(應報) 원칙의 아주 소박한 형태로 원시사회에서 볼 수 있는 정의에 대한 관념적 표현으로, 무한복수를 허용하지 않고 동해보복의 정도까지로 제한하여 규범화한 것이다. 소위 법보다 주먹이 먼저가 되지 않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재물과 존경이 모두 주어지기를 바란다. 하지만 두 가지 모두가 주어지는 일은 아주 드물다. 원래 재물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보람되게 쓸 것을 기대하고 하늘이 잠시 맡겨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하늘이 잠시 맡겨둔 것을 잊고 재물을 가질수록 더 많이 가지려고 수전노가 되어 간다. 대부분의 많이 가진 사람들이 주위의 가지지 못한 사람들에게 내놓아 베풀고 또 도움이 되는 데 인색하다는 세상의 평가만 남긴 채 손에 한 푼도 가지지 못하고 떠난다. 그래서 많이 가진 사람들인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구멍을 빠져나가는 것보다 어렵다고 하였는지 모른다. 재물은 화려한 꽃과 같다. 화려한 빛을 가진 꽃에 많은 벌과 나비가 모여들 듯이 재물을 많이 가진 사람들에게도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하지만 모여든 사람들이 많이 가진 사람을 존경하는 것은 아니다. 재물을 내놓아 베풀지 못해도 존경을 받는 성직자와 정치가들이 있지만, 많이 가진 사람들은 제물을 내놓아 베풀어 존경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재물이 가진 본분을 잊지 않고 행하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성직자 및 정치가는 목숨까지 내놓으면서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얻지만, 많이 가
1. 대한민국 공무원 이대준씨가 탑승한 어업지도선 2. 이대준씨의 공무원 신분증과 개인 용품 3. 이대준씨의 흔적을 찾고 있는 해양경찰들.. 4. 해양경찰이 밝힌 이대준씨 실종 위치 5. 월북 프레임의 시작 6. 가족의 피어린 반격 7. "별 것도 아닌데 무슨 난리"?? 설훈 이놈!! 8. 2020년 9월 24일 국방부는 내외신 공식브리핑으로 북한 만행 규탄 # 관련 브리핑 화면 : https://www.youtube.com/watch?v=UWUvj8o4zt0 문재인은 응답해야 한다. 응당 북한과 공범으로 처벌받아야함은 명백하다! < T 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