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민요에 “나는 살고 있다. 그러나 나의 목숨의 길이는 모른다”는 것이 있다. 그런데, 자신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 모르고, 또 지금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면서도 알려고 애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많다. 하지만, 모두들 자기 나이에 대해서는 조금은 민감하다. 오래 살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았느냐가 중요하다. 또 몇 해 동안 어떤 일을하며 살아왔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몇 해 동안 어떤 보람있는 일을 하며 살아왔는지가 중요하다. 바꾸어 말하면, 얼마만큼 나잇값을 하며 겸손하게 말과 행동을 바르게 하며 살아왔고, 나이를 먹어 가면서 이승이 아닌 다른 세상을 향해가면서 바른 노자로 준비를 하는지가 중요하다. 문제는 나잇값이다. “나잇값을 해라, 나이 헛먹었나”라고 하는 말이 있다. 이는 나잇값이 비운 밥그릇 숫자에 따라 그냥 거저 얻어진 헐값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이는 그 나름대로 상당한 값이 나간다. 고래로 언제 어디서나 변치 않는 진리다. 나이가 많은 분에게 함부로 대하다간 큰코 다치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도 나이가 많은 것은 적은 것보다는 그냥 값이 더 나갈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인격은…
옛날 어르신들에 따르면 “마음 씀씀이는 넓은 바다의 물과 같고 입은 태산처럼 무거워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는 널리 마음을 쓰고 입은 무겁게 하라는 뜻으로 “입이 바로 화의 문”이라는 구시화지문(口是禍之門)과 상통하는 말이다. 그래서 조물주는 가벼이 말하기보다 듣기를 중시하고, 또 말을 함에 있어서 자신을 낮추고 치우치지 말라는 뜻으로 귀와는 달리 얼굴의 중앙 아래에 횡으로 편평한 단 하나의 입만을 가지게 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국가정보원장을 지낸 자가 정치인과 기업인, 언론인 등의 존안(存案) 자료를 뜻하는 이른바 ‘국정원 X파일’의 존재를 언급하질 않나, 사사건건 새정부의 국정운영에 훈수 아닌 훈수를 두는 것을 보면, 마치 영양분을 받아들여야 입을 노폐물 내뱉는 항문처럼 쓰고 있음에 경탄을 금할 수 없다. 어느 때인가부터 탐욕을 성실한 능력이라 하고, 망언을 강직한 성품이라 하는 것이 나타나더니, 근간에는 국가의 최고위층을 지낸 자의 입에서 분뇨가 터져 나오고 있다. 마치 이렇게 하는 것이 시류를 잘 좇아 훌륭한 막후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음이 분명해 보인다. 오랜 세월을 산 사람들의 눈이 어두워지는 것은 보지 않아야 할 것은 보지 말라
사람마다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누구나 자신만의 독선의 창을 통해서 무엇을 보고 느낀다. 이것은 자신의 삶의 과정에서 형성된 것으로 남이 이야기 한다고 그리 쉽게 바뀌지 않는다. 특히, 남들을 받들기보다 남들로부터 받들려져 온 삶에서, 남의 간섭을 그다지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 독선의 창이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공양이나 봉헌 등에 단 한 번도 빠지거나 지각하는 일이 없이 정진하는, 속세를 멀리한 일부 수도자, 즉 신망을 받고 있는 신부님·수녀님·스님·목사님 등에게 많이 나타난다. 또한, 자신의 글과 말만 보았을 때에 인격에 조금의 흐트러짐도 없어 보이는 일부 문필가나 학자 등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리고 사회적 선망의 지위에 이르러 많은 사람들로부터 부러움을 받고 있는 일부 국회의원·장차관·판검사 등에게 많이 나타난다. 이들은 대체로 현실 세계의 일반인이 가지는 보편타당성이 결여된 독특한 독선의 창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자신이 생각하고 싶은 대로만 생각하고, 자신이 말하고 싶은 대로만 말하고, 자신이 듣고 싶은 대로만 듣고, 자신이 행동하고 싶은 대로만 행동하는 것을 원한다. 이는 남을 의식하는 것이 부족한 상태에서 비롯되며,…
북한군의 침략에 의해 3년간 지속된 참혹한 6·25전쟁이 일어난 지도 벌써 72년을 맞이한다. 이 전쟁에서 한국군 및 유엔군의 인명 피해를 살펴보면, 전사·부상·실종 및 포로는 대략 17만 6천명·55만 4천명·4만 3천명으로 전체 77만 3천명이었다. 전사·부상·실종 및 포로 중에서 한국군은 대략 13만 8천명·45만 1천명·3만 3천명으로 전체 62만 2천명이었으며, 유엔군은 3만 8천명·10만 4천명·1만명으로 전체 15만 2천명이었다. 그리고 한국의 민간인 인명 피해를 살펴보면, 사망·학살·부상·납치·행방불명은 대략 24만 5천명·12만 9천명·22만 7천명·8만 5천명·30만 3천명으로 전체 98만 9천명이었다. 이 수치에 포함되지 않는 기아·질병 등으로 인한 민간인의 인명 피해까지 고려한다면, 한국군과 민간인의 전체 피해는 약 2백만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25전쟁 발발시의 한반도의 인구는 대략 3천만명 남짓이었으며, 한국은 2천만 조금 못 미치는 정도였으니 인구의 10%가 희생된 것이다. 당시 가족 구성이 농업경제의 대가족이었음을 고려하면 4촌내에 피해자가 없는 집안이 거의 없다시피 한 아주 참혹한 전쟁이었다. 특히, 낙동강을 경계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만연하던 근간에 어느 특정 국가가 백신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어느 나라보다 큰 국력의 패권의 국가가 된 것과 마찬가지였다. 그래서 강대국은 반도체, 바이오 및 기초과학 기술 등의 핵심 전략 분야의 기술력이 국력의 새로운 기준으로 부상함에 따라 그 주도권을 쟁취하기 위해 혈안이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글로벌 시장의 여러 가지 혼돈, 변화,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길에 과학기술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첫째도 기술, 둘째도 기술, 셋째도 기술”이라며 기술 초격차를 강조하였다. 이제 세계는 군사력이 국가를 보호하는 국력이라고 여기던 시대를 지나서, 기술력이 국가를 보호하는 국력으로 여기는 시대로 들어선 것이다. 중국은 글로벌 시장에 반제품과 완제품을 공급하는 공장의 역할을 하며, 근간에 경제적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중국은 이와 같은 산업 체제로는 더 이상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절실히 느끼고 온갖 불법과 탈법을 동원해서라도 선진국의 기술을 도취(盜取)하고 글로벌 인재를 유치하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전자 산업에 필수불가결한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고자 천문학적 자금을 투입하였고, 반도체 기술의 글로
“제 버릇 개(犬) 주겄소”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예로부터 전해오는 속담(俗談)을 접하면서, 선대(先代)의 혜안(慧眼)에 새삼 감탄을 하게 된다. 그 감탄을 뒤로 하고... 요즈음 세간에서 뜨거운 얘깃거리가 지난 2020년 9월 서해 연평도 해역에서 발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사건’이다. 어찌 보면 화제(話題)라고 하기도 민망하다. ‘문주주의’(文主主義)의 특질(特質)을 경험으로 학습한 많은 국민은 이미 그 사건의 속내, 즉 배경과 전개에 대한 ‘왜’를 알고 있다. 이제 와서 다시 불거진 이유까지도. “이번 비극이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계기로 반전되길 바란다...” 지금은 저 양산(梁山) 시골 마을의 농부가 됐다는 양반이 당시(2020년 9월)에 내뱉은 말씀이란다. 진심이 배어 있질 않던가. 그리고... “그게 왜 현안이냐. 국민들 먹고 사는 문제가 급하다...” “이런 식으로 남과 북 사이에 있었던 일들을 모두 공개하고, 쟁점화하면 남북대화를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 “이게 무슨 짓이냐, 아무것도 아닌 일로...” 엊그제 짖어댄 ‘그 당’ 문주주의자(文主主義者)들의 말씀들이다. 여러 가지를 들이대지 않아도 그 사건의 여
반(反)지성이라는 것은 20세기의 시대적 산물로, 단어부터 주는 느낌이 지성에 대한 반대와 부정이다. 그래서 反지성은 감성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지성을 적대시하고 불신하는 태도로 교육, 철학, 문학, 예술, 과학이 쓸데없고 경멸스럽다는 조롱의 형태를 나타내 보였다. 종교과학에서는 反지성의 주창자들이 과학의 바탕에서 본 정확성이나 타당성이 있는 사실 또는 지식을 공격하거나 차단하는 형태를 취하였다. 이 反지성이 극도에 달한 종교과학의 행태는 교과서에서 진화론을 삭제하는 사건 등을 들 수 있다. 사회정치에서는 反지성의 주창자들이 사회의 특권층에 맞서 대중을 옹호하는 사람이라 자처하며 인기영합정치, 전체정치, 독재정치의 행태를 보였다. 反지성이 극도에 달한 사회정치의 형태는 독일의 아돌프 히틀러 치하, 캄보디아의 폴 포트와 크메르루즈 치하 등을 들 수 있다. 동해보복(同害報復)의 의미는 “피해자가 입은 피해와 동일한 정도의 손해를 가해자에게 가한다는 보복”이다. 응보(應報) 원칙의 아주 소박한 형태로 원시사회에서 볼 수 있는 정의에 대한 관념적 표현으로, 무한복수를 허용하지 않고 동해보복의 정도까지로 제한하여 규범화한 것이다. 소위 법보다 주먹이 먼저가 되지 않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재물과 존경이 모두 주어지기를 바란다. 하지만 두 가지 모두가 주어지는 일은 아주 드물다. 원래 재물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보람되게 쓸 것을 기대하고 하늘이 잠시 맡겨둔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하늘이 잠시 맡겨둔 것을 잊고 재물을 가질수록 더 많이 가지려고 수전노가 되어 간다. 대부분의 많이 가진 사람들이 주위의 가지지 못한 사람들에게 내놓아 베풀고 또 도움이 되는 데 인색하다는 세상의 평가만 남긴 채 손에 한 푼도 가지지 못하고 떠난다. 그래서 많이 가진 사람들인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이 낙타가 바늘구멍을 빠져나가는 것보다 어렵다고 하였는지 모른다. 재물은 화려한 꽃과 같다. 화려한 빛을 가진 꽃에 많은 벌과 나비가 모여들 듯이 재물을 많이 가진 사람들에게도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하지만 모여든 사람들이 많이 가진 사람을 존경하는 것은 아니다. 재물을 내놓아 베풀지 못해도 존경을 받는 성직자와 정치가들이 있지만, 많이 가진 사람들은 제물을 내놓아 베풀어 존경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재물이 가진 본분을 잊지 않고 행하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성직자 및 정치가는 목숨까지 내놓으면서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얻지만, 많이 가
얼마 전에 친구들과 오랜만에 산을 등정한 일이 있다. 산 정상이 얼마 남지 않은 길을 가는데 여기저기 큰 나무들이 꺾여서 쓰러져 있었다. 그 거목이 꺾여서 쓰러진 나무둥치 부분에는 모두 벌레에 의한 조그마한 상흔들이 보였다. 아! 저 나무가 비바람에 맞서다 조그마한 벌레에 의한 상흔도 견디지 못하고 꺾여서 쓰러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동안 아름드리나무로 크기 전까지는 비바람에 맞서지 않아도 되어 조그마한 벌레에 의한 상흔에는 견디어 낼 수 있었다. 하지만 아름드리나무로 크고 나서는 함께 할 주위도 없이 홀로 우뚝하게 솟아 있어야 하기에 비바람에 맞설 수밖에 없다. 그런 이유에서 조그마한 벌레에 의한 상흔에도 아름드리로 큰 나무는 비바람에 맞서지 못한 채 나무둥치가 꺾여서 쓰러진다. 채근담(菜根譚)에 “驚奇喜異者(경기희이자) 無遠大之識(무원대지식) 苦節獨行者(고절독행자) 非恒久之操(비항구지조)「기이한 것에 놀라워하고 이상한 것을 즐기는 자에게는 원대한 식견이 없는 것이고, 괴롭게 절개라며 세상과 맞서 홀로 외롭게 행하는 것은 영원한 지조가 아니다」라는 말이 나오듯이, 고위층 인사가 허상의 가공된 인품으로 잠시는 주위로부터 존경을 받았지만, 그가 신고 걸
대구 중심가에 있는 반월당역 바로 지근인 남산동에는 천주교 성지의 하나인 관덕정이 있다. 관덕정에는 100년 이상에 걸쳐 땅속에 잠들어 있었던 척화비를, 인근의 쇼핑센터 건립시 터파기 하면서 발견하고 수습하여 현재 건물의 입구에 세워두고 있다. 척화비에는 "洋夷侵犯(양이침범) 非戰則和(비전즉화) 主和賣國(주화매국)"이라 적혀 있다. 척화비는 병인양요에서 양헌수가 정족산 전투에서 승리하고, 신미양요에서 미국의 제너럴셔먼호를 대동강에서 불태워 버린 후에 쇄국정책을 통한 왕권 강화를 위해 대원군이 1871년에 전국 각지에 세웠던 것이다. 그런데 대원군이 왕권 강화를 위해 척화비를 세운지 얼마지 않은 1875년에 운요호(雲揚號) 사건이 일어나고 강화도 조약이 체결되었다. 이 때를 기점으로 조선왕조는 걷잡을 수 없이 무너져 갔고 국토는 피폐해져 갔다. 물론 수많은 백성이 가난과 굶주림, 그리고 질병 등으로 죽어갔다. 1894년에는 우금치 전투에서 신식 기관총으로 무장한 일본군에 구식무기 및 죽창으로 무장한 2만의 동학군이 마치 학살을 당하듯이 죽어갔다. 그 당시의 조정은 세계정세의 변화를 거의 깨치지 못하고 정저지와(井中之蛙) 같이 국정을 운영하였다. 물론 재정도 탕
“이게 맞나? 싶어 무섭기도 하고 정답인지 고민이 많았다.” “내가 쉬고 싶다고 하면 미워하실까 봐 사실은…”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데뷔 9년 만에 ‘쉼표’를 찍는다. K팝 대표 월드 스타의 갑작스러운 활동 중단 소식에 전 세계 아미(BTS 팬덤)들은 아쉬운 마음을 드러내면서도 “기다리겠다”며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 나라의 멋진 일곱 젊은이가 세계를 뒤흔들었다. 여진(餘震)은 계속될 것이다. 저들의 노래 한 곡조차 제대로 들어 본 적이 없건만, 그 활약상은 여러 언론을 통해 익히 알고 있었다. ‘단체활동’을 중단한 내밀한 이유야 알 수 없지만, ‘개인의 숙성’을 조심스레 언급한 걸 보고는 충격을 받았다. 외면의 화려함을 압도하는 성숙함에 숙연해지기까지 했다. 언제 적부터 그럴듯하게 받아드렸던 어느 외국 작가의 넋두리를 이제 머릿속에서 지울 때가 됐다는 느낌마저 들었다. “청춘을 청춘에게 주기에는 너무나도 아깝다” 이렇듯 결코 아깝지 않은 아쉬움과 함께, 일곱 젊은이들이 더욱 숙성되어 세계인의 앞에 다시 서기를 기대하는 즈음에... 이 의원은 이날 검찰이 작년 말 대장동 사건에서 이 의원을 ‘배임 혐의 피의자’로 특정해 수사를 진행했다는 언론 보
흔히 사람들은 흙을 「만물의 어머니」라고도 하고 때로는 「만물은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이는 흙에서 생명체들이 먹이사슬을 형성하고 먹고 살아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랜 경험을 통해서 축적한 흙에 대한 정보인 토질에 바탕을 두고 이에 부합하는 작물을 재배한다. 토질은 기상, 지형, 흙을 구성하는 모재(母材)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사람들은 기본적으로는 기상, 지형, 모재에 따른 토질에 따라 작물을 재배한다. 특히, 사람들은 작물의 재배를 선정할 때에 흙을 구성하는 모재에 따라 가장 많이 작물을 선정한다. 일례로 석회암이 주된 모재인 토질의 프랑스 보르도 지방은 포도를 재배하여 와인 산업을 발전시켰다. 물론 현무암 및 화강암의 토질에 적합한 작물을 석회암의 토질에 재배할 수는 있지만 기대만큼의 결실을 거두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작물의 질병 등으로 다른 작물에도 피해를 입힌다. 이와 같은 이유로, 농부들은 흙을 구성하는 모재에 따른 토질을 매우 중요시 여기면서 거기에 알맞은 작물을 선정한다. 사회에는 어디를 가나 여러 모재로 이루어진 흙과 같이 여러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조직이 있다. 그래서 어느 사회에서나 작물의 선정과 같